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업개요

> 사업영역 > 사업개요

면역치료 IMMUNOTHERAPY

면역치료(Immunotherapy)는 면역시스템을 자극 또는 활성화하여 암세포 및 조직을 공격하게 함으로써 암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면역계는 감염 또는 악성신생물질환 (암 등)으로부터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포치료제(Cell therapy)는 화학제품 기반 또는 단클론항체 등과 같은 기존 항암제와는 다른 개념의 암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특히, 환자 자신이나 다른 사람, 다른 동물로부터 유래한 살아있는 세포를 기반으로 이를 배양 증식하거나 선별하여 환자의 몸에 넣어주어 원하는 치료적 효과를 도모하고자 하는 첨단 의약제입니다. 널리 알려진 줄기세포 기반 치료제가 그 한 예가 될 수 있겠으나, 현재 세계적으로 암 치료 연구의 선봉에는 면역세포를 이용한 항암면역세포치료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면역세포의 종류

우리 몸에는 다양한 면역세포가 각기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면역계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암치료에 이용되는 면역세포 또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면역세포를 이용하던지 항암면역세포치료법의 작용 기전은 1) 직접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를 주입하거나 2)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의 활성을 극대화 하는 두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특이적인 방법으로 숙주가 감염되지 않게 하는 선천면역 (백혈구,대식세포,수지상세포, 자연살해세포 등)과
2) 감염 또는 예방접종 등에 의해 유도된 적응 면역 (B세포 및 T세포)이 바로 그것 입니다.

이 중, 선천면역은 면역계의 1차 방어체계를 맡고 있으나 후천면역과는 달리 면역력이 장기간 지속되지 않으며, 보다 포괄적인 방법으로 면역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들의 역할이 단순히 비특이적 반응에 의한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 병원체나 손상된 세포의 특정한 분자적 패턴을 인식하여 염증 반응을 유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적응면역반응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천면역계를 담당하는 세포 중 하나인 수지상세포는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서 적응면역반응의 시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면역세포치료란

환자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의 혈액에서 면역세포를 분리하여 체외배양 및 가공을 통해 면역세포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기능을 강화하여 다시 환자에게 투여하여 원하는 치료효과를 얻고자 하는 개인 맞춤형 치료방법입니다.

이 중, 자가면역세포를 이용한 항암면역세포치료의 경우, 본인의 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거부반응에 의한 부작용의 발생이 없어 다른 면역치료법에 비해 안전합니다. 뿐만 아니라, 환자 몸의 면역력이 증가함에 따라 환자의 삶의 질의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며 (주)박셀바이오 또한 연구ㆍ개발 중인 면역세포치료제는 크게 수지상세포 치료제, 자연살해세포 치료제, 그리고 CAR-T세포 치료제가 있습니다. 이들의 장점 및 단점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항암면역세포 설명(면역세포, 장점 단점으로 구성)
면역세포 장점 단점
수지상세포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이어 줌
독성이 낮으며 부작용이 적음
항원특이적 면역반응 유도하여 항-종양 효능 증대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이어 줌
다양한 항암요법과 병용가능
(시너지 효과 기대)
복잡한 배양공정이 필요함
(분화, 성숙 및 항원처리)
우수한 종양항원을 선별 및 처리해야 함
자연살해세포 선천면역
즉각적이고 광범위 반응
동종세포 사용가능
이식 거부반응이 거의 없음
대량생산 가능
배양조건에 따라 증폭률 및 활성도가 크게 달라져 제조가 까다로움
활성기간이 짧음
CAR-T세포 적응면역
강력한 항암효과
면역기억을 도모할 수 있음
지속적인 항암효과를 도모할 수 있음
안전성 및 독성 문제를 안고 있음
제조 및 치료 과정에 높은 비용이 수반됨
고형암에서는 그 효능이 아직 검증되지 않음

항암면역세포치료 제조 및 치료방법

항암면역세포치료 제조 및 치료방법